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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gramming/unity

유니티 UDP 소켓 통신 구현하기 - 예제 프로젝트 소개 <1>

by 연구원-A 2023.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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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포스팅하게 된 이유

2021.07.30 - [programming] - 유니티에서 소켓 통신하고 이벤트 등록하기 (C# 예제 코드)

이전에 비슷한 내용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한 번 다시 써보려고 한다

 

사실 개인적으로 기록해 두려고 썼던 글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전 글을 읽는 것을 보고 

조금 더 편한 방법을 소개하면 좋을 것 같아 다시 글을 쓰게 되었다

 

이전 글이랑 뭐가 다른지

1. UDP 소켓 통신 구현하기

  - 이전 글에서는 TCP 소켓 통신을 구현했는데 단순한 소켓 통신은 UDP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

  - 몇 가지 제약사항을 빼면 UDP가 코드가 훨씬 단순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UDP 소켓 통신 구현에 대해 설명한다

 

스타크래프트에서도 네트워크 통신할 때 썼던 그 UDP

 

2. JSON 형식으로 통신하기

  - 무슨 byte array에서 몇 byte를 integer로 할당하자느니 하는 것들을 뺐다

  - JSON 형식의 문자열을 전송해서 이해하기 쉽게 구현했다

 

3. 샘플 프로젝트로 설명하기

  - 글을 다시 쓰게 된 가장 큰 이유인데 이전 글에 첨부한 코드를 그대로 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최대한 코드를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도록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고 공유하려고 한다

 

유니티 UDP 소켓 통신 샘플 프로젝트

단순한 샘플 프로젝트를 통해 UDP 소켓 통신을 소개한다 (아래 영상이 샘플 프로젝트의 결과)

 

파이썬 스크립트를 통해 UDP 클라이언트를 구현하고,

방향키를 입력받아 방향 정보를 UDP 서버 (유니티)에 전송한다

 

UDP 서버 (유니티)에서 방향 정보를 이용해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

 

 간단한 예제 동작

 

아래 포스팅에 하나씩 설명해 보겠다

 

2023.01.13 - [programming] - 유니티 UDP 소켓 통신 구현하기 - 유니티 UDP 서버 C# 예제 코드 <2>

2023.01.13 - [programming] - 유니티 UDP 소켓 통신 구현하기 - 파이썬 UDP 클라이언트 예제 코드 <3>

2023.01.13 - [programming] - 유니티 UDP 소켓 통신 구현하기 - C++ UDP 클라이언트 예제 코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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