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전에 누군가 주식을 사기 전에 재무제표랑 손익계산서부터 볼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해주었다.
비슷해 보이는 회사라도 재무건전성이 다를 수 있다면서.
신입사원 연수원 때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차피 내 주머니에 돈이 없을 때라 귀담아듣진 않았다.
코로나가 한참일 때 주식 붐이 왔고 뭐라도 사야 할 것 같았다.
유튜브에서 속성으로 공부하고 좋아 보이는 주식을 몇 개 샀다. 빅-테크 기업으로.
그중에서는 애플도 있고 테슬라도 있었는데 테슬라는 2022년 -75%만큼 떨어졌다가 올해 120%만큼 오르기도 했다.
도대체 테슬라는 왜 이렇게 오르내리는 건지 손익계산서를 계산해 보면서 나름 정리해보려고 한다.
(당연히 정확한 수치는 아니고.. 대략적으로 계산한 결과이긴 하다)
(@HoneyJamTesla 님의 EPS 계산 식을 참고했다)
2023 | |
Deliveries | 1,804,074 |
Automotive revenues | 80,783 |
COGS per unit | 35,580 |
Total COGS | (64,189) |
Automotive GP | 16,594 |
Automotive GM | 20.54% |
Energy revenues | 7,140 |
Energy GP | 928 |
Energy GM | 13% |
Service revenues | 7,936 |
Service GP | 928 |
Service GM | 12% |
Total GP | 18,450 |
R&D | (3,200) |
SG&A | (4,400) |
SBC | (1,600) |
Operation expenses | (7,600) |
Operation earnings | 10,850 |
Operation margin | 11.32% |
Share outstanding | 3,178,921,391 |
EPS | 3.41 |
Stock Price (PER 100) | 341 |
Stock Price (PER 60) | 205 |
Stock Price (PER 30) | 102 |
1. 자동차 사업 총 이익 (Automotive Gross Profit)
테슬라의 매출은 대부분 차량 판매에서 나온다.
투자자들이 어닝 전에 발표되는 차량 인도량 숫자에 신경 쓰는 이유도 여기 있다.
자동차 사업 매출은 아래처럼 계산할 수 있다.
자동차 사업 매출 = 차량 인도량 X 자동차 평균 가격
올해 테슬라는 약 180만 대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1,804,078대)
테슬라 차량의 평균 가격은 $44,778이다.
따라서 자동차 사업 매출 (Revenue)은 $80,783M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사업 이익 = 자동차 사업 매출 - 자동차 판매 원가
테슬라 차를 만드는 데 필요한 원가는 1 대당 약 $35,580이다.
총 자동차 판매원 가는 180만 대에 $35,580을 곱한 것으로 약 $64,189M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 사업 이익 (Gross Profit)은 $80,783M에서 $64,189M을 뺀 $16,594M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 판매 마진은 사업 이익 / 사업 매출이므로 $16,594M / $80,783M (20.54%)이다.
2. 에너지 사업 및 서비스 사업 총 이익 (Energy, Service Gross Profit)
에너지 사업이랑 서비스 사업은 아직 잘 이해가 안 되어서 (+아직 이익이 작아서)
다른 분들이 예상한 분기 이익에 4배를 곱해보았다.
* 에너지 사업 이익: $928M (마진: 13%)
* 서비스사업 이익: $928M (마진: 12%)
3. 전체 사업 총 이익 (Total Gross Profit)
모든 테슬라 사업 (자동차, 에너지, 서비스)에서 얻은 총이익은 $18,480M이다 ($16,594M + $928M + $928M)
4. 영업 비용 (Operating Expenses; 판관비, R&D, 주식보상 등)
R&D 비용은 $3,200M
판관비는 $4,400M
주식보상은 $1,600M으로 계산하고 있다
총 영업 비용은 $7,600M이다.
5. 영업 이익 (Operating Earnings)
영업 이익 = 총 이익 - 총 영업 비용
따라서 영업 이익은 $10,850M ($18,480M - $7,600M)
6. 주당 순이익 (EPS)
주당 순이익 = 영업 이익 / 발행 주식 수
테슬라의 발행 주식 수는 3,178,921,391 개다. (2023.12 기준)
1년 예상 EPS는 대략 3.41이다.
7. 주가 수익 비율 (PER)
대략 계산한 건데 얼추 Trailing P/E랑 Forward P/E 언저리에 있긴 하다.
Q. 2022년에 왜 이렇게 많이 떨어졌을까?
결국 금리인상에 따른 자동차 판매 부진이 컸다고 생각한다.
수요를 높이기 위해서 차량 가격을 낮췄는데 이게 영업 이익에 직격타였기 때문이다.
매출의 80%가 차량 판매에서 나오는데 차량 가격을 낮추면 매출에 바로바로 연결된다.
2021년도 3분기 차량 마진이 30% 였던 것에 비해서 2023년도 1분기에는 20%로도 안되었기 때문에
주가에도 바로 반영되었을 거라 생각한다.
Q. 2023년엔 왜 다시 올랐을까?
반대로 금리인하에 큰 수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테슬라는 생산량을 매년 크게 늘리고 있기 때문에 마진이 조금만 올라도 내년 EPS는 크게 오를 수 있다.
(마진도 오르고, 더 많이 팔고)
만약에 내년에 올해보다 30% 더 많이 팔고 (230만 대 인도)
가격을 10% 올릴 수만 있다면 EPS는 지금보다 1.5배 넘게 오를 수도 있다.
Q. 테슬라의 적정 주가는 뭘까?
모르겠다...ㅠㅋ.
사람마다 테슬라 가치를 평가하는 이유가 제각각인 이유기도 하겠지.
자동차 매출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 자동차 회사에 비하면 월등히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것도 맞다.
(자동차 산업의 PER은 낮으니까..)
그런데 만약에 혹시라도 소프트웨어 매출을 낼 수만 있다면 EPS에 거의 매출 그대로 반영될 수 있다.
구독형 자율주행도 소프트웨어 매출에 기인할 수 있겠고, 지금은 없지만 앱스토어 수수료도 수익화할 여지가 있다.
(원가가 작으니까..)
이외에도 테슬라가 하는 친환경 에너지, ESS, 로보틱스 사업이 수익만 낼 수 있다면 주가는 크게 오를 거라 생각한다.
2021년에는 그런 것들이 모두 주가에 선반영 되었다고 했지만 지금은 그런 것들은 많이 빠졌다고 봐야겠다.
정리하면,
전기차가 PDA처럼 시장에 반짝 나온 제품이라 생각한다면 투자는 금물이고
전기차만 성공하고 이외의 사업을 모두 실패할 거라 생각한다면 투자를 다시 생각해 보는 게 나을 거 같고
전기차를 성공적으로 판매해서 소프트웨어까지 매출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사도 나쁘지 않지 않을까?
결국 투자는 자기 하기 나름이라는 정답 없는 마무리.
Hi everybody. Tesla Delivery Estimates for Q4 2023 were as follows on 22 Nov 2023:
— Troy Teslike (@TroyTeslike) November 30, 2023
• My Estimate: 485K (Was 480K on 15 Nov)
• Analyst Consensus: 483K (Was 482K on 15 Nov)
• Tesla's Target: 476K (to reach 1.8M)
I've just posted a new update on Patreon: https://t.co/NdKWKZ7138 pic.twitter.com/3rlTpXAa0m
HoneyJam’s Tesla 23Q2 EPS estimates range from $0.93 to $0.97, with a point estimate of $0.95.
— HoneyJam's 테슬라와 일론 (@HoneyJamTesla) July 11, 2023
- The primary factors influencing EPS are automotive ASP and average automotive COGS.
- ASP is adjusted for FSD deferred revenue, which began to be recognized in 22Q4, and assumes a… pic.twitter.com/QApLuOSG8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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