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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자 패턴을 사용하면 객체 간 통신은 중재자 객체 안에 함축됩니다. 객체들은 더 이상 다른 객체와 서로 직접 통신하지 않으며 대신 중재자를 통해 통신합니다. 이를 통해 통신 객체 간 의존성을 줄일 수 있으므로 결합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Class Diagram
Colleage는 Mediator를 참조하고, Mediator는 Colleage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Pros. and Cons.
- 장점: 전체적인 연결관계를 이해하기 쉽다 (communication의 흐름을 이해하기 쉽다)
- 단점: 특정 application 로직에 맞춰져있기 때문에 다른 application에 재사용하기 힘들다 (Observer Pattern과 반대)
무엇보다도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객체를 관리하는 형태를 가지므로 신 (God) 클래스가 만들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Sample Code
main function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concrete_mediator.h"
#include "concrete_component.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mponent1 *c1 = new Component1;
Component2 *c2 = new Component2;
ConcreteMediator *mediator = new ConcreteMediator(c1, c2);
std::cout << "Client triggers operation A.\n";
c1->DoA();
std::cout << "\n";
std::cout << "Client triggers operation D.\n";
c2->DoD();
delete c1;
delete c2;
delete mediator;
Mediator (interface)
#ifndef MEDIATOR_H_
#define MEDIATOR_H_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component.h"
class Mediator {
public:
virtual void Notify(BaseComponent* sender, std::string event) const = 0;
};
#endif
Concrete Mediator
- 중재자 객체는 컴포넌트 객체들을 참조해야 합니다. (Component1, Component2)
- 컴포넌트 객체가 notify (=mediate) 함수를 호출하면 중재자 객체는 정해진 동작을 수행합니다
#ifndef CONCRETE_MEDIATOR_H_
#define CONCRETE_MEDIATOR_H_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mediator.h"
#include "concrete_component.h"
class ConcreteMediator : public Mediator {
public:
ConcreteMediator(Component1 *c1, Component2* c2) : component1_(c1), component2_(c2) {
this->component1_->set_mediator(this);
this->component2_->set_mediator(this);
}
void Notify(BaseComponent* sender, std::string event) const override {
if(event == "A") {
std::cout << "Mediator reacts on event A and triggers following operations" << std::endl;
this->component2_->DoC();
}
if(event == "D") {
std::cout << "Mediator reacts on event D and triggers following operations" << std::endl;
this->component1_->DoB();
this->component2_->DoC();
}
}
private:
Component1 *component1_;
Component2 *component2_;
};
#endif
Component
#ifndef COMPONENT_H_
#define COMPONENT_H_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ediator;
class BaseComponent {
public:
BaseComponent(Mediator* mediator = nullptr) : mediator_(mediator) { }
void set_mediator(Mediator* mediator) {
this->mediator_ = mediator;
}
protected:
Mediator* mediator_;
};
#endif
Concrete Component
#ifndef CONCRETE_COMPONENT_H_
#define CONCRETE_COMPONENT_H_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component.h"
using namespace std;
class Component1 : public BaseComponent {
public:
void DoA() {
std::cout << "Component 1 does A" << std::endl;
this->mediator_->Notify(this, "A");
}
void DoB() {
std::cout << "Component 1 does B" << std::endl;
this->mediator_->Notify(this, "B");
}
};
class Component2 : public BaseComponent {
public:
void DoC() {
std::cout << "Component 2 does C" << std::endl;
this->mediator_->Notify(this, "C");
}
void DoD() {
std::cout << "Component 2 does D" << std::endl;
this->mediator_->Notify(this, "D");
}
};
#end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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